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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화 속 자율주행 자동차와 AI 이이야기, 영화 애기로봇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0. 23:05

    ​ 가까운 미래 도시의 외곽에서 교통뭉의 재가 1어 있으세요. 주인공이 탄 차는 여러 다른 차량과 충돌한 후에 강에 빠져 버립니다. 이때 길을 지그 와잉동 NS4로봇이 강에 뛰어들고 창문을 깨고 주인공을 건당 신냅니다. 하지만 그는 이를 완강히 거부합니다. 그는 가장 먼저 떨어진 차에 탄 아이를 구하라고 로봇에게 명령하지만 거부당합니다.​


    ​ 이는 영화#아이 로봇#Irobot 2004의 한 장면이다. 이 영화는 자율주행차보다는 로봇에 심어질 수 있는 가치관에 대해 더 비중을 두고 다루는데, 이 사건은 자율주행 기술에도 분명히 필요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게다가 극중 모든 차에 적용된 완전 자율주행과 새로운 구동 방식은 미래 모빌리티를 연구하는 입장에서 흥미롭기 짝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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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영화는 2035년을 배경으로 한다. 몇 년 전 교통 사건에서 살아남은 델스후너는 미시간 경찰국 소속 형사입니다. 그는 사건 뒤에 있지도 않은 #로봇 범죄에 집착해 문재경찰로 지목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유명 로봇 공학자의 대나무 소음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그의 우려는 현실이 됩니다. 이 작품은 최근의 기술에 대한 거부감과 부적응도 그 반대 입장을 동시에 드러내면서 그들의 갈등을 그려내지만 영화는 시종 따뜻하고 동화처럼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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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의 자율주행에 대한 글 중에서 본인은 문제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 속에서 어디를 살릴지 반대로 누구를 포기할지를 선택하는 사건이 이 분야의 핵심이라고 설명을 해왔습니다. 이 영화의 어린이 로봇이 스토리로, 그에 대한 인사이트 "Insight"를 재공하는 가장 적절한 작품입니다. 아이 로봇의 원작자이자 세계 3대 SF작가로 유명한 형 어린 이작 아시모프는 이 작품에서#로봇 3대 원칙을 제시한다. 이것은 최근까지도 로봇 개발의 바이블과 같이 이쪽에도 있습니다만, 그 스토리를 보면 이 강과 같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이 원칙을 넘어선 중요한 가치에 대해서도 예기한다. 극중 대부분의 로봇은 정해진 #알고리즘 내에서 가치판단을 한다. 최소의 동작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것이다. 단위마다 많은 물건을 배달하기 위해 최적의 이동경로로서 이용하는 것은 당연한 모습이다. 산업혁명 후 사람들에게 효율은 중요한 가치였기 때문에 예기이다. 자율주행차도 같은 #가치판단을 한다. ​


    #영화 아이로봇에는 몇 가지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등장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구형륜이 지나간다. 인류 역사에서 바퀴는 항상 원반의 형태로 모든 자동차 인프라가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이 형태는 몇 가지 상황에서 한계를 나타낸다. 특히 주차할 때 상당히 불편해요. 물론 그동안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시도됐지만 어느 것도 성공하지 못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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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구형 바퀴는 동작만 놓고 보면 가장 이상적인 형태입니다. 구현만 되면 자동차 앞 노이즈, 좌우 개념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극중 스푸덱을 죽이려고 달려가는 트럭이 AI의 통제를 받아 가로축으로 주행하는 장면은 인상적입니다. 또 그가 타고 있는 #동생 디 RSQ의 주차장면도 멋집니다 주인공이 주차장 입구에 차를 세우고 차가 불편해 스스로 옆으로 굴러 주차장으로 들어갑니다. 이처럼 구형 차의 바퀴는 매력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내고 있지만 기술적으로는 바퀴가 없으면 나쁜 차보다 실현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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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2000년 이후 진짜 모든 SF영화에는 자동차 문제의 실제 자동차과의 콘셉트카 등이 크게 노출됩니다. 토니 스타크의 #아우디R8, 트랜스포머의 #쉐보레카마로, #포드 머스탱도 토가면 리콜의크라이슬러 #호버카 등입니다. 이 영화에는 #아우디 RSQ 콘셉트가 등장한다. 완전 자율주행차라는 설정으로 예기합니다. ​


    델스후나히는 서류를 점검하고 전화통화를 할 때 또는 몹시 졸릴 때 이 차의 #자율주행모드를 사용한다. 그는 교통사고, 이강, 로봇 등 최근 기술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뀌었는데, 그 또한 당대의 일반적인 일상을 살고 있는 셈입니다. 하지만 긴급출동이나 살해 위협을 느낄 때는 다릅니다. 완전 자율주행 모드에서는 과속과 추월이 금지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극중 도주한 로봇 써니를 찾기 위해 달리는 장면이 그런 상황입니다. 이때 스프너가 전화로 통화하면서 동시에 수동으로 운전하자 동승한 칼빈 박사는 겁에 질려 그에게 미쳤다고 썼다. 그러나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이런 모습은 익숙하기 때문에 아이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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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나 다를까. 그녀의 공포에 대답이라도 하듯 수프자네가 운전하는 차는 앞의 트럭과 추돌할 뻔 했습니다. 이를 감지한 차량은 전방 창문에 빨간색 경고를 표시하고, 소리로도 알려줍니다. 이어 스스로 속도를 줄입니다. 이는 최근 차량에도 탑재된 기술 중 한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완전 자율 운전이라도 수동 운전으로는 운전자의 의지에 반하는 동작은 할 수 없습니다. 이는 수동과 자동 기능적인 원칙에 위배되고 자칫 인간의 자유 의지가 기계에 의해서 통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상당히 복잡한 문제 중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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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쨌든 스푸너가 트럭을 피하는 과정에서 차량은 가운데를 잃고 경로를 이탈해 우회하여 상점이 됩니다. 이때 그가 조금 늦게 달려도 차에 스티어링 시킨다면 어땠을까요? 이는 인간 행동의 오류와 자율주행 기술의 필요성을 통감하는 귀추입니다. 한편, 영화는 대등한 귀추에서 자율주행의 어두운 면도 보여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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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속 물어뜯기는 스프너들을 제거하기 위해 USR 내부의 누군가가 자율주행 트럭에 로봇을 싣고 달려와 그의 차를 포위합니다. 이때 스푸너는 운전을 차에 맡기고 서류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이어 트럭에서 출동한 로봇이 수프너를 살해하려고 달려드는 겁니다. 이를 직감한 그는 재빨리 수동운전의 전부로 전환하고, 괜찮은 운전실력과 재기를 발휘해 가까스로 위험에서 친근하게 다가옵니다. 이것은 오늘날의 기술이 본래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를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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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 장래에 AI가 스스로 발전하고 가치판단을 할 수 있다면 이들은 인간을 어떻게 판단합니까? 예측불허로 지구환경을 파괴하는 부조리하고 무익한 존재로 볼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다면 인간은 스스로 만든 문명이기 때문에 자멸할지도 모릅니다. 아이 로봇은 이런 암울한 미래의 상황에 로봇 3대 원칙을 칭크오한 로봇, 그리고 완고하고 시류를 따르지 않은 인간을 등장시키고 물었다 지에헤교루의 비결을 인간의 본성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영화의 이 스토리는 여기까지 입니다. 자, 그러면 자율주행차의 가치판단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 글을 마치려고 합니다.​


    현재 자율주행과 관련된 생태계에서는 기초적인 가이드라인조차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고의 확실한 귀추로부터 어떻게 판단하는 것이 올바른가, 또는 효율적인가에 대한 기초적인 합의조차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몇 가지 가치 판단의 기준을 제시하려고 하는데요. 이것은 하기와 같습니다.


    자율주행은 수동 운전으로 달리는 차량과 완전 자율주행 모드로 달리는 차량 중 후자를 지켜야 합니다. 전자 동작은 예측하기 어렵고 예측 가능한 것만 고려하는 것이 이 분야의 원칙이자 한계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난폭운전, 과속 등의 교통법규 위반은 수동운전 시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완전 자율주행 중인 차량은 당연히 보호받아야 할 상대적 약자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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